[건대]상업시설 특화전략에 따른 MD구성탐방

오늘 방문한 닥터모락 건대점은
건대입구역 6번출구 바로 앞에 있는 초역세권


닥터모락이 위치한 성용빌딩은
지하 1층~7층 규모로 형성된 프라자상가로,
1개 업체가 1개층을 전부 사용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프라자 상가는 보통 다양한 업종의 매장이 모여 있는 곳이지만
해당 상가는 특정 업종에 최적화된 '전문 테마 상가'에 해당한다.

전문 테마 상가는 의료, 레저, 교육 등 한 분야를 주요 키워드로 내세워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함.
그 중 의료업종 테마 상가
프라자 상가 내에 병의원으로 채우는 것을 의미함
의료업종 테마 상가는 꾸준한 수요 확보에 유리함. 보통 병의원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고, 5~10년씩 임대하는 경우가 많기에 투자처로서 공식위험도 적은편.
특히, 일반 상가는 단순히 쇼핑이나 여가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료업종 테마 상가는 특정 목적을 가진 고객들이 방문함.
따라서 단순 방문이 아닌, 실질적으로 소비하는 고객들이 많음. 또한 같은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도 특징

건대입구역은 유동인구가 풍부할 뿐만아니라,
건대병원이라는 상급대학병원이 위치하고 있기에
병의원에 대한 수요도 많은 편이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서 병원이 집중되어있다.

건대역 역세권만 봐도 병의원이 다수.
이러한 상가들의 목표는 유명 병원과 함께 전문 의료기관, 건강 관련 업종 등이 입점하여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다.
하지만,
병의원이 임대차 매력도가 높은 만큼,
유치도 어려운 편이다.
특히
그래서인지 해당 건물도 일부 층은 한의원과 의원이 입점해있고,
이외에는 건강 및 뷰티 관련 업종을 입점시켜 일관된 테마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